更新时间:11-20 上传会员:你好,学长
分类:朝鲜毕业论文 论文字数:5308 需要金币:1000个
서 론:"자기얼굴을 스스로 볼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거울이라는 매체를 사용해야만 자기 얼굴을 볼 수 있게 된다. 물 속에 있는 물고기가 물에 너무 익숙하여 물의 존재를 잊고 살아가듯이, 사람들도 자기문화에 너무 익숙해져 있고, 자기 문화를 너무나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그 존재와 의미를 잊고 살아가기 쉽다. 그러나 다른 문화 속으로 들어가면 그 문화는 결국 낮선 것이기 때문에 문화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나는 이번 과제에 대한 시각을 ‘개관적 관점’으로 보았다.
세계의 여러 문화들이 다양할지라도 그 모든 문화들이 보편적인 공통부분을 가지고 있다고 보며, 여러 민족과 문화를 연구하여 공통점과 상이점을 찾아내고 특정한 인간 집단의 사회 · 문화적 특성을 더욱 뚜렷하게 밝히려고 한다.
비교론적 관점에서 본 한국과 중국의 명절은 역시 공통점이 많았다. 한 해의 시작을 축복하는 설날(춘절)과 정월대보름(원소절), 추석(중추절) 등등 비슷한. 기후대의 농경민족답게 농사에 중요한 해와 달 그리고 계절의 변화에 따라 양국의 명 절이 거의 일치하였다. 명절에는 서로 인사와 덕담을 나누고 음식을 만들어먹고 모여서 놀이를 즐긴다는 점도 비슷하지만, 세세한 내용들은 서로 다른 점이 있었다.
이번눈문을 통해 양국 명절의 보편성과 차이점에 대해 알게 되었고 더불어 당연하게 여겨왔던 우리 명절의 의미를 다시한번 생각할 수 있었다.